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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목표 달성, IT업계에서 첫 발표!

No_1 2023. 6. 6. 23:44

ExcelCon에서 첫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  ( https://excelcon.day/ )

후기
후반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급하게 진행해야 했으며 개념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다들 잘 받아주셔서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발표를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리는 마음 뿐이네요..

 

 

발표 내용은 IT 업계 발표 도전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다음과 같아요.

  • 개선을 통한 기회 창출, 생산성 향상
  • 문제를 찾는 방법 (5Why)
  • 어떻게 개선하는가? (Fool Proof / Poka Yoke)

발표 내용에 대한 간략한 내용 입니다.

 

[1. 고객에 대한 시야 확장]

  • 주로 고객은 클라이언트, 사용자 등을 의미합니다.
  • 확장하면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 외부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입니다.
  • 내부고객은 같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협업하는 동료를 내부고객이라고 합니다.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처럼, 내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도, 동료의 만족도와 작업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의 접근 방식은 조직 내부의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문제 찾는 방법 - 5Why]

왜?라는 질문을 반복하면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사실이나 근거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왜?에 대한 답변이 “탓”이 되면 안 됩니다. 마인드맵 형식으로 문제를 넓혀, 탐색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3. 개선 방법 - Fool Proof / Poka Yoke]

  •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는 전제로 시작하는 개선 방법
  • 사용자, 작업자가 범하기 쉬운 실수를 막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 더 많지만 크게 배제, 대체, 용이, 알림 등이 있습니다.

배제: 원인, 작업등을 제거

대체: 툴, 프로그램에게 판단을 맡김

용이: 사용자를 편하게 만들어 오류 가능성 감소

알림: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고, 사용자가 판단하게 함

 

발표 자료(대본 포함)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J5VeBGfjUxuzedsewxmk8NbdCwsrS7NEoGaEUIa5Vko/edit